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김윤 교수 "일부 전문가, 코로나 중환자 진료 무책임한 발언 하지마라"

    "병상·인력 부족이 원인 아니라 코로나 중환자 보고 싶지 않은 민간 의료기관이 문제"

    기사입력시간 2021-12-09 07:09
    최종업데이트 2021-12-09 07:09

    서울의대 김윤 의료윤리관리학교실 교수. 사진=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유튜브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서울의대 김윤 의료윤리관리학교실 교수가 코로나19 중환자 진료를 위해 체육관 병원, 전담병원 지정을 주장하는 의료 전문가들에게 "무책임한 행동을 멈추라"며 일침을 날렸다. 

    이 같은 발언은 자신이 코로나19 환자를 보기 싫으니 나 말고 다른 의료기관이 진료를 전담해 줬으면 하는 무책임한 발언에 불과하고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병상 확보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해 진료 공백이 불보듯 뻔하다는 게 주장의 요지다. 

    김윤 교수는 지난달 30일 '코로나 감염 올겨울 난 괜찮을까'라는 주제로 열린 한국과총-의학한림원-과학기술한림원 온라인 공동포럼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김 교수에 따르면 앞서 90년 이상 계속됐던 스페인 독감의 선례를 봤을 때 코로나19도 계절 독감으로 전환된 후에도 향후 수십 년간 겨울에 반복적인 유행 양상을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코로나19 장기화가 예견된 상황에서 민간병원과 의료진의 무책임한 행동으로 인해 병상 부족과 초과 사망이 반복될 수 있다는 게 김 교수의 견해다. 그는 앞선 대구의 사례를 예시로 제시했다. 

    그는 "지난해 2월 대구에서 코로나가 유행했을 때 확진 받고도 입원을 하지 못하는 환자만 1304명이라는 보도가 잇따랐다. 그러나 민간병원은 유휴병상이 있음에도 이를 내놓지 않았다"며 "피크 당시 대구지역 병상 가동률은 그리 높지 않았다. 한마디로 병상은 있었지만 병원은 코로나 환자 진료를 위해 병상을 내놓지 않았고 정부는 병상 동원을 하지 못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초 대구지역 병원 병상 가동률. 사진=김윤 교수 발표자료

    김 교수에 따르면 2020년 2월 28일부터 3월 7일까지 코로나 대유행 시기에 대구 지역 상급종합병원 전체 병상 가동률은 25.4%로 중환자실은 50.8%에 그쳤다. 300병상급 종합병원도 전체 병상 가동률은 20.6%, 중환자실은 52.9%였다. 

    김 교수는 코로나 중환자 병상을 내놓게 되면 비코로나 환자 진료에 공백이 생길 것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응급실을 경유하는 중환자실 입원환자가 약 40%인데 이중 중환자실 비응급환자와 비중증 환자 비중을 15~30%로 추정하면 당장이라도 2000~3000 병상을 추가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중환자실 평균 재원일수가 약 3~4일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다음 주 비중증 환자 입원과 수술을 연기하면 다음 주에라도 당장 병상 확보가 가능하다고 봤다.  

    인력 부족 문제에 있어서도 그는 "중환자실 기준으로 평균 병상당 2~3억 원이 지원되는데 이중 10%인 2000~3000만 원만 간호사 추가 고용에 사용한다면 4~6명 고용이 가능하다"며 "상급종합병원 채용 대기 간호사만 수백명 규모로 기존 중환자실 근무 간호사와 교육 후 배치 가능한 경력 간호사를 합치면 인력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 세계 중환자 병상 중 코로나19 환자 입원 병상 비중. 사진=김윤 교수 발표자료

    김윤 교수는 "인력이 없다는 것도 충분한 변명이 되지 않는데 일부 전문가들은 체육관 병원이나 전담병원을 지정하자고 한다"며 "이는 소위 고양이 목에 방울달기같은 주장이다. 누가 운영하고 인력은 어디에서 구할지 대안을 내놓는 것이 아니면 이런 무책임한 발언은 하지 말아야 한다. 공공병원은 더 이상 여력이 없는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해외사례를 봐도 코로나 중환자 입원병상 평균 비중이 최고 70%에서 현재는 21% 정도에 달하지만 우리나라는 6% 수준"이라며 "현재 상태라면 올겨울 많은 환자들이 병원에 입원하지 못한 채로 사망하게 될 것이고 이런 일이 내년에도 반복될 것"이라고 말했다. 

    해결대안에 대해 김 교수는 국립중앙의료원 역할 강화와 지역별 감염병센터 지정을 강조했다. 

    그는 "중앙감염병병원과 권역감염병병원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맞아 병상과 인력 확보와 전원 조정을 담당해야 한다"며 "중증감염병센터는 최중증환자 진료를 담당하고 감염병지원병원은 선별검사 등을 담당하는 등 체계화된 감염병 대응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