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인수위, 지역 내 필수의료∙바이오헬스 육성 논의

    보건복지부,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에 업무보고...코로나특위는 백신부작용 인과관계∙치료제 확보 논의

    기사입력시간 2022-03-25 08:45
    최종업데이트 2022-03-25 08:45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안철수 위원장. 사진=인수위 홈페이지

    [메디게이트뉴스 박민식 기자] 대통령직인수위원회가 24일 필수의료 분야 인력 확보,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 등 보건의료계 이슈를 점검했다.

    인수위 사회복지문화분과는 이날 보건복지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에는 사회복지문화분과 임이자 간사, 안상훈, 백경란, 김도식 위원과 전문∙실무위원, 기획조정분과 전문위원, 복지부 기조실장 등을 포함한 실국장 등이 참석했다.

    우선 인수위와 복지부는 모든 국민의 충분하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역 내 필수의료 제공 여건을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구체적으로 ▲필수의료 분야 기피과목 의료인력 확보 ▲지역 완결적 의료제공∙이용체계 구축 ▲의료 보장과 더불어 합리적 의료이용 유도할 수 있는 방안 등이 논의 테이블에 올랐다.

    백신∙치료제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한 방안으로 ▲산업-기술-의료를 잇는 통합적 바이오헬스 산업 생태계 구축 ▲디지털 헬스케어 육성 ▲백신∙치료제 개발∙선도 방안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이 외에 아동부터 노인까지 전 생애를 아우르는 생애 주기 맞춤형 돌봄∙복지 서비스 강화 방안을 놓고도 머리를 맞댔다. ▲아동의 양육과 돌봄에 대한 사회적 투자 확대 ▲고령사회에 대비한 통합 보건복지 노인돌봄체계 ▲사회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이 다뤄졌다.

    또한, 당선인이 강조했던 촘촘하고 두터운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어려운 계층에 대한 두툼한 지원을 실시하고, 복지서비스 고도화가 충분한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성장과 복지의 선순환으로 이어질 수 있게 하는 방안 등을 검토했다.

    인수위는 코로나19 대응 등 방역 상황에 대해서는 다음주 중 별도로 업무보고를 받기로 했다.

    한편, 이날 열렸던 코로나특위 보건의료분과 회의에서는 백신 부작용 인과관계 설정 문제와 다양한 코로나 치료제 확보방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특위위원인 국민의힘 강기윤 의원은 SNS를 통해 “경구용 치료제 뿐만이 아니라 해외에서 인정받고 있는 치료제를 추가로 도입하거나, 국내에서 생산할 수 있는 방안 등 국민 여러분이 새 정부에서는 코로나 치료제를 좀 더 쉽게 처방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논의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