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박능후 장관 "37.3도 이내 무증상자 우한 교민만 입국, 음성 판정이어도 14일 격리조치 "

    [신종코로나 대응] "진천, 아산 주민들도 우려할 것 없어...입국자 3000명 전수조사 후 검사도 진행

    기사입력시간 2020-01-30 16:50
    최종업데이트 2020-01-30 16:50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 사진=보건복지부 제공 

    [메디게이트뉴스 임솔 기자] 중국 당국이 전세기를 통해 한국으로 이동하는 우한 거주 한국인의 발열 기준을 37.3도 이내로 제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는 이 기준에 따르고 무증상자에 한해서만 교민 700여명을 귀국시키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원래 30일과 31일 이틀에 걸쳐 교민을 이송할 예정이었으나, 중국 측의 허가 지연으로 30일 1대를 운행해 절반 가량을 우선 데려오기로 했다. 

    보건복지부 박능후 장관은 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책 관련 관계부처 합동 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혔다. 

    박 장관은 “(교민 귀국후)임시 생활시설이 진천, 아산으로 돼있다. 물론 어제 지역주민들의 반발은 있었다. 좀 더 세심하게 했더라면 반발을 원천적으로 피할 수도 있지 않았나하는 아쉬움이 있다. 하지만, 이 곳에 격리생활을 할 분들은 전혀 증상이 없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일상적으로 보면 만약 우한에서 한국으로 들어오는 직항기가 없어지지 않았다면 즉, 항공통제가 이뤄지지 않았다면 다 그냥 한국에 귀국해서 집으로 갈 분들이다. 그러나 이들이 지금 우한에서 바로 귀가하면 국내 국민들이 괜한 또 걱정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때문에 우리가 스스로 안심하기 위해서 아무 증세가 없는 분들을 격리 수용해서 2주간 따로 생활을 관리하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귀국자들에 대해 우려할 것이 없다고 이런 사실을 정확하게 주민들에게 알려드려야 하고, 이것이 주민들의 반발을 막는 근본적인 해결책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진솔하게 대화를 통해 설명을 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우한에서 오는 국민들은 무증상자라고 재차 강조했다. 박 장관은 “우한 입국자들은 중국에서 1차 검역을 해서 출국을 시키고 검역팀이 우한 비행장에서 1차 검역을 한다. 이 중 약간 발열 있는 분들은 따로 모셔와야 한다. 국내 들어와서는 다시 공항에서 2차 검역을 한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때는 보다 세밀한 검역을 해서 이상증세가 있는 이들은 정도에 따라 바로 격리병동으로 입원하실 분도 있다. 그렇지 않는 이들은 지금 공항에 있는 격리시설에서 하루 정도 머무르면서 양성, 음성 여부를 검진을 받게 된다. 그러고 난 뒤에 다시 다 음성으로 판명되더라도 우리가 준비 중인 격리생활시설로 다 이동 조치돼서 머무른다. 아무런 증세가 없는 분들을 보다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서 14일 동안 격리 조치할 뿐이다"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송 과정에서 무증상자이지만 다 옆 간격을 두고 대각형으로 앉히려고 했다. 이번에 부득이하게 편수가 줄어들면서 질병관리본부와 감염위험이 없는 상태에서 오게 하도록 집중적으로 상의했다"라며 "“1차로 이송되어오기를 원하시는 교민들을 가능한 다 모시고 오되, 감염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 마스크의 수준을 좀 높이기로 했다. N95이상의 고강도 마스크를 다 착용하면 기내 감염 혹은 기내 교차 감염을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중국은 현재 발열기준 37.3도 이상은 우한 출국을 금지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장관은 “중국이 일관되게 주장하는 것은 유증상자의 발열 중심으로 37.3도를 기준하고 있다. 이를 초과하는 발열자들은 일단 의심자로 해서 출국을 금지시키고 있다. 아마 그 기준을 일본에도 적용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사람의 체온은 재는 순간에 어느 여건에 재느냐에 따라서 상당히 베리에이션이 있다. 그래서 중국 나름대로 발열체크를 했겠지만 비행기로 이송해 가는 과정에서 열이 좀 더 올라갈 수 있다. 무증상자라고 분류가 되더라도 두 번, 세 번 더블체크를 하고 14일 동안 격리해서 생활시설에 모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장관은 우한시에서 최근 14일 이내에 입국한 전수조사 대상자가 3023명이며 중복 대상자를 제외하면 2991명이라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 중 내국인이 1160명이고 외국인이 1831명이다. 이 중 외국인은 1433명이 출국을 하고 국내 체류하고 있는 사람은 398명”이라며 “지금 내국인을 중심으로 일단 조사를 들어갔고 701명이 전화면접이 끝났다. 이 중 10명이 증세가 있어서 격리하고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계속 주소지를 따라서 추적을 하고 있다. 국내에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외국인 398명에 대해서는 법무부에서 이들의 현재 소재지를 경찰과 함께 파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장관은 “일선 의료기관 의료진 입장에서 (의심환자가 오면)환자를 적극적으로 격리해서 조사를 할 것인지, 아니면 그냥 지침대로 돌려보낼 것인지 하는 판단이 망설여질 때가 있다. 의료인이 스스로 판단해서 필요하면 의료적인 조치를 다 취하고 여기에 따르는 의료적 비용은 정부가 다 보상하겠다는 것을 이미 의사협회, 병원협회, 관련 기관들에게 다 통보를 했다”고 말했다. 

    박 장관은 “전국의 일선에 계시는 의료진들이 지금도 잘해주고 있지만 좀 더 아무런 거리낌 없이 진료를 해주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주기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