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보건부 독립 논의 브레이크?…안철수 위원장 "현 정부조직 기반 유지"

    경제·안보 문제 등 현안 시급해 현행 정부조직 기반 조각 추진…여가부 장관도 발표

    기사입력시간 2022-04-07 16:38
    최종업데이트 2022-04-07 16:52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이 7일 현 정부의 조직체계에 기반해 새정부 조각 인선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쟁점이었던 보건부 독립 논의에도 브레이크가 걸렸다. 

    안 위원장은 서울 종로구 통의동 인수위 집무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인수위 기간 중 조급하게 결정해 추진하기 보단 당면한 국정 현안에 집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현재 정세가 워낙 엄중하다. 경제와 외교 문제 등이 엄중한 만큼 최대한 빠른 시간 내로 진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그동안 인수위에서 정부조직 개편 문제를 심도 있게 검토했지만 엄중한 상황을 우선 고려하게 됐다. 새정부는 시급한 민생현안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윤석열 당선인의 대표 공약이었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도 우선 보류된다. 여가부는 우선 현 조직을 유지한 채 새로운 장관도 내각 인선 때 발표될 예정이다. 

    쟁점이었던 정부조직 개편 논의에 브레이크가 걸리면서 의료계 내 최대 이슈였던 보건부 독립 추진도 당분간 멈추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여가부가 폐지되면 일부 기능을 다른 부처로 옮기고 현행 보건복지부도 기능을 재편해 보건과 방역에 중점을 둔 보건부 분리가 이뤄질 것이라는 예측이 유력시돼왔다. 

    이날 안 위원장은 "여가부 장관도 이번 조각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임명될 여가부 장관은 조직을 운영하며 조직의 문제와 더 나은 개편반안 등 향후 계획을 수립하게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내각 인선이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중요한 순서대로 이뤄질 것이라는 원칙은 여전하다. 발표 날짜를 확실히 말할 순 없지만 엄밀하게 여러 검증 등을 거쳐 최선의 인재를 등용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