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게이트뉴스 박도영 기자]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위해 아밀로이드 베타(Aβ)를 표적하는 여러 임상시험이 실패로 끝난 가운데 이달 초 바이오젠(Biogen)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세계 첫 알츠하이머 치료제 승인을 이끌어내며 전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그리고 최근 같은 단백질을 표적하는 다른 회사의 후보물질들이 잇달아 FDA 혁신의약품(Breakthrough Therapy) 지정을 받아 또다른 Aβ 표적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탄생에 관련 업계의 관심이 모이고 있다.
Aβ는 알츠하이머 치매의 중요한 위험 요인으로 지목돼왔으나, 실패하는 약물이 늘자 아밀로이드 가설이 실패한 것이 아니냐는 목소리도 있었다. 그러나 바이오젠이 7일(현지시간) FDA로부터 알츠하이머 치료제로 아두헴(Aduhelm, 성분명 아두카누맙)을 가속 승인 받으며 반전을 일으켰다.
아두카누맙은 에자이(Eisai)와 공동 개발한 단클론항체로, 뇌의 Aβ 플라그를 줄여 질병 병리를 해결한다. 그동안 질병 증상만 치료했던 알츠하이머에서 기저 질환 과정을 표적하는 최초의 치료법이 등장한 것이다. [관련기사=바이오젠 알츠하이머 치료제 아두카누맙, 美FDA 허가관문 통과…가격은 연간 5만 6000달러]
이어 24일(현지시간) 릴리(Eli Lilly and Company)의 도나네맙(donanemab)도 FDA로부터 혁신의약품 지정을 받았다. 도나네맙 역시 Aβ를 표적하는 연구용 항체다.
혁신의약품 지정은 증상이 있는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에서 도나네맙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한 2상 임상시험 TRAILBLAZER-ALZ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알츠하이머 및 파킨슨병 컨퍼런스(AD/PD 2021)에서 발표되고 국제학술지 뉴잉글랜드저널오브메디슨(NEJM)에 게재된 결과에서 도나네맙은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다. 도나네맙 치료는 대상 환자의 인지 및 일상 기능을 복합 측정하는 통합알츠하이머병평가척도(iADRS)를 위약 대비 현저히 늦췄고, 모든 2차 평가변수에서 20~40% 범위로 통계적으로 유의하면서 지속적으로 인지 및 기능 저하를 늦추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바이오젠 "승인 즉시 출시 준비 완료"·릴리 "3상 빠르게 등록, 조기제출 기회 모색"…알츠하이머약 승자는]
릴리는 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올해 말 가속승인(accelerated approval) 경로에 따라 도나네맙에 대한 바이오의약품 허가신청서(BLA)를 제출할 계획이다.
도나네맙에 대한 3상 임상연구로 현재 TRAILBLAZER-ALZ 2가 진행되고 있다.
같은 날 스위스 연구기반 바이오제약회사인 바이오아크틱(BioArctic)과 에자이는 연구용 항-Aβ 항체 레카네맙(lecanemab, 개발명 BAN2401)이 알츠하이머병 치료제로 FDA의 혁신의약품 지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레카네맙에 대한 혁신의약품 지정은 최근 발표된 알츠하이머로 인한 경도 인지장애 환자 및 아밀로이드 병리가 확인된 경증 알츠하이머 환자 856명을 대상으로 한 2b상 임상시험(Study 201) 결과를 기반으로 이뤄졌다.
개념증명연구인 이 임상시험의 1차 평가변수는 ED90(effective dose 90%) 용량에 대한 알츠하이머병 종합 점수(ADCOMS)의 12개월 임상 변화에 대한 베이지안 분석으로, 위약 대비 25% 임상 감소 가능성이 80%여야 했다.
연구 결과 레카네맙은 12개월 1차 평가변수를 충족하지 못했다. 그러나 미리 지정된 18개월 베이지안 및 빈도 분석은 여러 임상 및 바이오마커 엔드포인트(endpoints)에 걸쳐 일관되게 임상 감소와 함께 뇌 아밀로이드의 감소를 보여줬다.
현재 3상 임상(Clarity AD)이 진행 중으로, 3월 초기 알츠하이머 환자 1795명이 등록 완료됐다. 연구의 1차 평가변수는 2022년 9월 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전임상 단계(무증상)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3상 임상 AHEAD 3-45도 시작됐다.
에자이는 2007년 12월 바이오아크틱과 체결한 계약에 따라 알츠하이머병 치료를 위해 레카네맙을 연구, 개발, 제조 및 판매할 수 있는 글로벌 권한을 획득했고, 2014년 3월 에자이와 바이오젠은 레카네맙에 대한 공동 개발 및 상용화 계약을 체결했다.
한편 FDA의 혁신의약품 지정은 심각하거나 생명을 위협하는 상태에 대한 의약품 개발과 검토를 촉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이미 사용 가능한 치료법에 비해 임상적으로 중요한 평가변수에서 상당한 개선을 보일 수 있음을 나타내는 예비임상 근거가 있을 때 주어진다. 혁신의약품 지정을 받으면 효율적인 개발 프로그램에 대한 집중적인 지침뿐 아니라 순차검토(rolling review)와 잠재적인 우선검토(priority review) 자격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