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키워드 순위

    메디게이트 뉴스

    병협 윤동섭 회장 "2023년엔 의료자원 효율적 배분 필요…건보 지속가능성 제고할 것"

    필수의료 확충과 전공의 수련 시스템 개선 강조…"4차산업혁명 미리 준비해야"

    기사입력시간 2023-01-03 10:59
    최종업데이트 2023-01-03 10:59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

    [메디게이트뉴스 하경대 기자] 대한병원협회 윤동섭 회장이 2023년엔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배분에 큰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구체적으론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 등이 강조됐다. 

    병협은 특히 필수의료 확충과 전공의 수련 시스템 개선, 의료 이용 쏠림과 양극화 해소 등도 시급히 해결해야 할 과제 우선순위로 꼽았다. 

    윤동섭 회장은 3일 오전 2023년도 의료계 신년하례회에서 "병원협회는 안전한 진료환경을 위해 의료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배분에 노력하며 전달체계 정립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아직 코로나19는 끝나지 않았지만 이제는 엔데믹을 대비하며 일상 회복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논의 중인 필수의료 확충 및 강화의 필요성, 전공의 수련 시스템 개선과 의료 이용의 쏠림과 양극화 해소는 건강한 의료생태계 조성을 위해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끊이지 않는 의료기관내 폭언·폭행과 상해 및 방화사건은 안전한 진료환경 구축을 위해 더욱 강력한 처벌이 요구된다"며 "정부는 지난 연말 건강보험 지속가능성 제고와 필수의료 지원 계획안을 공개하고 조만간 보건의료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이에 병협도 달라진 사회와 의료환경 속에서 의료계가 나아갈 방향을 선도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병협의 역할도 강조됐다. 

    윤 회장은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은 4차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급변하고 있다. 인공지능(AI)을 활용한 기술의 발달로 의료시스템은 질병의 치료에서 건강증진과 예방으로까지 확대되며 다양한 로봇과 웨어러블 기기들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나라도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근거중심의 의료서비스가 강조되고 있고,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화가 이뤄지고 있다. 수술 및 진료보조 로봇을 비롯해 첨단 기술이 빠르게 보급되고 있다"며 "정부의 스마트병원 시범사업 추진 등에 발맞춰 의료계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경쟁력을 키워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병원 경영에 대한 제언도 나왔다. 윤 회장은 "전문가들은 올해 물가상승과 경기침체,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한파’를 전망하고 있다. 세계 시장은 ESG 경영이 강조되며 기업경영과 산업화가 이익만을 좇는 것이 아닌 더불어 살아가는 지혜를 발휘하도록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의료계도 위기를 기회로 삼아 역지사지의 마음으로 직역간 이기주의는 멀리하고 오로지 환자안전과 의료 질 향상을 위해 매진해야 한다"며 "병협은 전문가 단체로서 대정부·대국회 활동을 강화해 긴밀한 소통으로 의료정책 현안들을 해결하기 위해 앞장서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