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수면 관련 학회들이 총출동해 건강하고 편안하게 잘 잘 수 있는 올바른 정보와 최신 지견을 한 자리에서 소개한다.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슬립테크 2021 국제수면산업박람회는 오는 7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대한수면의학회·대한수면학회·대한수면연구학회·대한수면호흡학회 특별세미나를 진행한다. 강의와 함께 Q&A를 통해 수면 건강에 대한 궁금증 해소에 나선다.
슬립테크 2021은 한국수면산업협회와 메디씨앤씨(메디게이트)가 주최하고 메디게이트뉴스와 팀마이스가 주관하는 행사다. 이를 통해 수면건강의 중요성을 일깨우고 대한민국 수면산업 성장에 일조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날인 7월 8일 열리는 대한수면의학회 특별세미나는 오전 11시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김석주 교수가 '지나친 낮 시간 졸음 어떻게 할 것인가?'를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 코슬립수면의원 신홍범 원장이 '무시하고 넘어가면 독이 되는 코골이'를 주제로 수면무호흡증과 치매 예방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지식을 공유한다.
가천의대 길병원 강승걸 교수는 오후 2시 20분부터 '밤 만 되면 다리가 불편해지는 이유와 해결법'을 주제로 강연에 나선다. 다른 질병으로 오인하거나 간과하기 쉬운 하지불안증후군에 대한 최신 지견과 진단, 치료 방안 등을 알기 쉽게 전달할 예정이다.
최근 수면장애 중 환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는 불면증에 대한 집중 진단도 이뤄진다. 서울대병원 이유진 교수는 같은 날 오후 3시 10분부터 '건강하게 장수하는 수면'을 주제로 불면증의 진단과 치료에 대한 해법을 공유할 예정이며, 고대안암병원 이헌정 교수는 오후 4시부터 '생체시계만 알면 누구나 푹 잘 수 있다'를 주제로 불면증을 해결하는 '미라클모닝'의 비법을 제시할 계획이다.
슬립테크2021 둘째 날인 7월 9일에는 대한수면학회 특별세미나가 진행된다.
가톨릭관동의대 국제성모병원 신경과 김혜윤 교수는 오전 11시 '청소년의 잠과 뇌, 그리고 학습'을 주제로 학업 스트레스로 잠 못드는 청소년들의 수면 질 문제를 재조명하고, 이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공유할 예정이다. 강동경희대병원 신경과 신원철 교수는 11시 20분부터 '치매를 예방하는 수면습관'을 주제로 최신 지견을 설명할 예정이다.
연세대 치과병원 구강내과 김성택 교수는 오후 1시 30분부터 '우리 아이의 심한 이갈이 이야기'를 주제로, 오후 1시 50분부터 차의대 분당차병원 신경과 신정원 교수는 '수면 중 잠꼬대와 다리경련,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주제로 각각 강연에 나선다. 수면 중 발생되는 다양한 증상들이 수면 질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 적절한 치료 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어 오후 2시 20분 서울아산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석훈 교수가 '수면제, 안전하게 사용하기'를 주제로, 수면제 처방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잡고 적정 사용을 통한 빠른 치료 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오후 2시 40분부터 성신여대 심리학과 서수연 교수가 '약 없이 해결하는 불면증'을 주제로 수면제 처방 전 또는 수면제와 병행해 치료 효과를 높이는 인지행동치료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이다.
같은 날 오후 3시 10분부터 원주세브란스병원 호흡기내과 김상하 교수가 '수면호흡장애가 우리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오후 3시 30분 의정부을지대병원 비뇨기과 이중식 교수가 '야간 빈뇨의 원인과 치료'를 주제로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에 대한 설명과 해결 방안을 공유한다. 이어 오후 4시부터 순천향대부천병원 이비인후과 최지호 교수가 '우리 남편 심한 코골이·수면무호흡증 건강보험으로 수면검사 진단 받기'를 주제로, 오후 4시 20분부터 성빈센트병원 이비인후과 박찬순 교수가 '나, 가족, 사회 모두를 건강하게 해주는 수면무호흡증 치료'를 주제로 수면무호흡증의 대표적인 치료방안을 소개한다.
슬립테크 2021 마지막 날인 7월 10일에는 대한수면연구학회와 대한수면호흡학회의 특별세미나가 열린다.
10일 수면연구학회 특별세미나에서 한림대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임희진 교수가 오전 10시 30분부터 '야행성이 나쁜건가요?'를 주제로 수면패턴을 통한 일주기 리듬장애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이어 오전 11시 20분부터 충남대병원 신경과 김대영 교수가 '자도자도 늘 피곤하신가요?'를 주제로 주간 졸림증을 유발하는 기면증과 수면무호흡증에 대한 진단법과 치료법을 설명하고, 오후 1시 30분부터 경희대병원 신경과 황경진 교수가 'TV를 켜 놓고 자도 될까요?'를 주제로 불면증에 대한 A부터 Z까지 모든 정보를 낱낱이 파헤친다.
같은 날 오후 2시 20분부터는 대한수면호흡학회의 특별세미나가 열린다.
오후 2시 20분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김정훈 교수가 '디지털 슬립 테크놀로지:미래 수면클리닉(Digital sleep technology: future sleep clinic)'을 주제로 강연에 나서며, 오후 3시 10분부터 신촌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조형주 교수가 '잠 못 이루는 현대인'을 주제로 수면무호흡증의 문제점과 인공지능을 이용한 간단한 조기 진단법을 소개한다. 오후 4시부터는 보아스이비인후과 오재국 원장이 수면다원검사를 통한 수면무호흡증의 진단과 치료법에 대한 최신 지견을 강연할 예정이다.
슬립테크 관계자는 "수면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수면에 대한 모든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라며 "수면장애로 인해 삶의 질과 면역력 저하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가족들이 제대로된 정보를 얻고 가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