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졸림증, 코골이, 피로감, 수면 중 숨막힘, 잦은 뒤척임, 빈뇨, 코막힘, 구강호흡 등의 증상은 수면무호흡증과 관련된 증상입니다.”
유럽수면학회 수면 전문의 인증을 받은 강북보아스이비인후과 이철희 원장과 보아스이비인후과 먹골의원 박상현 원장은 13일부터 15일까지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리는 ‘대한민국 꿀잠 프로젝트 슬립테크2020‘에서 수면무호흡증 환자를 대상으로 건강상담과 수면다원검사를 체험할 수 있는 수면 진료실을 마련했다.
우선 주간졸림증 지수와 수면무호흡증 연관 지수를 확인한 후 수면기사와 상담이 가능하다. 설문지에서 심각한 주간졸림증이 있고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사람에 한해 이철희 원장과 박상현 원장의 상담을 받고 수면다원검사 방법 안내와 결과 예시를 통해 현재 수면상태에 대한 비디오 판독을 체험해볼 수 있다.
수면무호흡증은 자다가 숨을 쉬지 못하거나 코골이 증상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정확한 수면장애를 평가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실시한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중 뇌파, 안구운동, 근육의 움직임, 호흡, 심전도 등을 종합적으로 측정하고 동시에 수면 상태를 비디오를 통해 녹화한다. 검사에서 얻어진 기록을 분석해 수면과 관련된 다양한 질환을 진단할 수 있다.
상담일정은 11월 13일 (금) 오후 2시~4시 강북보아스이비인후과의원 이철희 원장이 상담을 진행한데 이어 11월 14일(토) 오전 11시~오후 1시, 오후 2~4시 보아스이비인후과 먹골의원 박상현 원장이 상담을 진행한다. 일요일 오전 11시~오후 1시와 오후 2~4시는 이철희 원장과 박상현 원장 상담이 동시에 이뤄진다. 장소는 코엑스 3층 D홀 내 보아스이비인후과-로벤스타인 부스다.
전시회 등록자에 한해 무료로 상담 가능하며 전시회 등록은 홈페이지를 통한 등록(http://www.sleep-tech.co.kr/)과 현장등록 모두 가능하다.
첫날 상담을 진행한 이철희 원장은 "상담을 원하는 사람이 끊임없이 등장해 그만큼 수면장애와 수면무호흡증으로 고민한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주말에도 많은 참관객들이 상담을 받고 건강한 수면에 도움을 받길 바란다"고 말했다.